데봇위키- 1학년 1학기

연습용:다비
연습용:다비

  • Home
  • 컴퓨터로 보실때 글자가 작다면 Ctrl키를 누른상태에서 마우스휠을 위로 굴리면 화면이 확대됩니다.

1.Medical Chemistry


{$caption}


주의! 이 문서에서는 암기덩어리를 다룹니다.

이 문서는 어지간한 두뇌회전력으로는 감당이 안될 정도로 토나올 양을 자랑하는 암기과목을 다룹니다.
괜히 어설프게 벼락치기하다 털리지 말고 학기 중간에 공부해줍시다.

{$caption}
{$caption}


이 과목은 Degree Class를 결정합니다.

이 문서에서 설명하는 과목은 Degree Class를 결정하기 위한 총점을 계산할 때 포함됩니다.
Summa Cum Laude를 노린다면 최우선으로 공략하는 편이 좋습니다.

{$caption}

데브레첸의대에서 Anatomy II와 더불어 단일과목 중 가장 많은 credit1이 걸려있는 과목이다.

1.1. System


Medical Chemistry라는 과목은 Lecture, Seminar, Practice로 구성이 되어있다.

Lecture는 출석체크를 전혀 하지 않는다. 따라서 가기 싫을 때는 가지 않아도 되고 듣고 싶은 강의가 있다면 가서 들으면 된다. 물론 대부분은 처음 시작할 때 한번 가고 그 후론 가지 않는다

Seminar는 학기 중 총 6번 빠질 수 있다. 웬만하면 도움이 많이 되기에 출석하고 수업을 듣는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피치 못할 사정이 있어 결석을 하게 될 경우에 메이크업이 가능한지 여부는 추가바람

Practice는 학기 중 14회 있고 모든 수업에서 총 14번의 Signature를 받아야 한다. 만약 signature를 다 받지 못하거나 학기 중 SCT 전 마지막 프랙시간에 시험을 총 3번 보는데 이때 일정 기준(디팟에서는 모든 시험을 60점 이상으로 맞지 못하면 이라고 말하지만 교수님에 따라 평균으로 따지는 경우도 있다)을 통과하지 못하면 15주에 chem practice test를 봐야 한다 아무도 공부하지 않는 lab manual을 열심히 공부해야 하는 상황에 처해질 수도… 하지만 조금만 신경 써서 공부해 가면 걸리지 않을 것이라 생각된다.

Practice 시험 양식: 일단 프랙 시험은 기본적으로 그룹마다 양식이 다른데 객관식, 빈칸 채우기, 서술형, 혼합등으로 다양하다. 최악의 경우 procedure을 전부 서술하라는 문제가 나오기도 한다. 하지만 15주에 보는 시험은 5문제 essay question형식이다. 그 중 3문제 이상을 맞히면 통과이다. 다행히 이 시험은 책문제와 아주 유사하다고 한다.

통과를 못하면 파이널 때 프랙 시험이 추가된다. 학기 말에 안 그래도 시험이 무진장 많은데 걸리면 개고생이다. 귀찮아도 무조건 프랙 전에 공부해 가자.

1.2. Test


Medical Chemistry의 평가는 학기 중 총 3번의 SCT2와 final exam으로 이루어져 있다.

첫번째 SCT는 General Chemistry, 두번째 SCT는 Organic Chemistry, 세번째 SCT는 Inorganic Chemistry에 관한 내용에 대해 평가한다. 각 SCT의 점수가 57점을 넘게 되면 Final examination에서 그 부분은 written시험 면제를 받을 수 있다. 그리고 세 시험을 모두 85점을 넘기면 파이널 오랄시험도 면제 받을 수 있다. 평균이 아니라 세 시험 모두 85.

만약 당신이 첫번째와 두번째를 통과하고 세번째를 통과하지 못했을 경우, final에서 세번째 파트인 inorganic chemistry에 관한 written exam만 시험을 보면 된다.

Final exam은 written exam과 oral exam으로 이루어져 있다. 위에 언급했듯이 written exam은 학기 중 SCT 결과에 따라서 면제를 받을 수도, 시험을 봐야 할 수도 있다.

Oral exam은 모든 학생들이 치러야 하는 시험이라고 chemistry department에서 말한다. 여러분 이거 다↗↗↗거짓말인 거 아시죠? 하지만 여기에 속아서 공부를 딱 통과할 만큼만 하는 것은 바보 같은 짓이다. 오랄 시험 시 돔브라디 교수는 반드시 피하자

1.3. Tip


1) 거창에서 배운 지식이 많이 겹친다.
2) 미니몰을 달달달달달 외우자. amino acid structure 틀리면 바로 나가리다.
3) 노쌤한테 질문하자. 필자는 올켐 공부시에 노쌤에게 카톡으로 질문을 많이 했다.
4) 인올켐은 혜림선배님 노트가 답이다.

2. Biophysics


{$caption}


이 과목은 Degree Class를 결정합니다.

이 문서에서 설명하는 과목은 Degree Class를 결정하기 위한 총점을 계산할 때 포함됩니다.
Summa Cum Laude를 노린다면 최우선으로 공략하는 편이 좋습니다.

{$caption}

2.1. System


Biophysics란 과목은 Lecture, Seminar, Practice로 구성이 되어 있다.

Lecture는 Medical Chemistry와 마찬가지로 출석을 체크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안 가도 된다.
다들 안 간다…
ㄴ 왜? 좋은데?
ㄴ 아니다 사실 안 좋다

교수«<예이머리

Seminar는 총 7번의 결석이 가능하다. 7번이 정말 많은 숫자이긴 하지만 그래도 관리를 제대로 안 하면 피(…) 볼수도 있으니 결석을 할 생각이라면 생각 잘해서 하자. 그나마 좋은 결석 방법이 있다면 2주부터 8주까지 출석을 하고 9주부터 15주까지 결석하는 것이다.

Practice는 학기 중 총 5번을 한다. 이 practice는 Medical Chemistry와는 다르게 실험 전에 Theoretical background, procedure 등을 노트에 정리해서 가져가야 한다. 이때 각 실험의 protocol은 biophysics department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실험을 하기 전에는 항상 쪽지시험을 본다. 이 시험을 통과하지 못하면 실험은 하지도 못하고 실험실에서 쫓겨나게 되니 어느 정도 준비는 해야 한다. 준비 다 했는데 실험 못하면 이게 무슨 개고생인가 결석을 하거나 시험에 떨어져서 practice를 정상적으로 끝내지 못한 경우에는 remedial 주간에 못한 실험을 해야 한다.

2018년도부터 바피 프랙 전 노트정리가 필수는 아니지만 교수님에 따라 아직도 검사해서 lab grade에 반영하는 분도 있다. 따라서 시간이 된다면 하는 걸 추천한다. Entrance exam은 protocol 한번 읽어보고 뒤에 문제 풀어보고 공식 전부 암기해 가자. 다른 그룹과 문제들이 은근 겹치니 먼저 시험 본 그룹원들에게 물어보는 것도 나름 괜찮다

2.2. Test


Biophysics는 학기 중 두 번의 SCT, 그리고 Final exam3으로 이루어져 있다.

두 번의 SCT의 평균이 66을 넘는다면 Final exam에서 미니멀4 면제를 받을 수 있고 85점을 넘는다면 final exam 자체를 면제받을 수 있다. 12주에 SCT가 끝나는 biophysics의 특성상 면제를 받을 시 final에 대한 부담이 크게 줄어든다. 되도록이면 미니멀을 꼭 면제받자. 300문제가 별거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함부로 덤볐다가 뒤지게 후회한다
Sct(평균 점수에 따라 보너스가 달라진다. 최대 11점)와 presentation(2019년부터 최대 3점)으로 받은 보너스 점수는 final B파트에 추가가 되는데 이때 B파트의 원점수가 45점이상이야 보너스가 추가가 된다. 보너스 포함하여 55점 이상이면 패스다.

2018년부터 프랙 final exam이 사라졌다. 이로 인해 프랙 보너스 점수(최대 5점)가 사라졌고 그대신 바피 final 통과 점수가 60점에서 55점으로 내려갔다. 오예

2.3. Tip


1) Yair Meiry5의 영상은 막판으로 갈수록 진도랑 겹치지 않기에 의존하지는 말자. Yair meiry의 nmr 영상은 유투브에서 막혔지만 족보에서 찾을 수 있다. 렉슬과 내용이 달라서 내린거 같다는 썰도 있다. Sedimentation 등과 같이 새로추가되서 예이머리에는 없는 렉슬도 있고 부족한 내용도 있으니 렉슬도 꼭 미리미리 봐두자. 랙슬을 학기 초에 다운 받아도 되긴 하지만 학기 중에 바뀌는 경우도 다반사. 렉쳐 들어가기 전에 한 번씩 더 확인하자.
2) Yair Meiry라는 사람이 찍은 인터넷 강의 영상과 이 사람이 만든 노트를 보고 하면 된다.
3) 미니몰은 절대로 걸리지 말자! 필자는 미니멀의 고통을 뼈저리게 느꼈다. 수명이 줄어드는 느낌이다.
4) Final 때 후회하기 싫다면 프젠은 귀찮아도 꼭 하자. 시험이 없는 학기 초에 하는 걸 추천한다.

3. Biostatistics


{$caption}


이 문서에서 다루는 과목은 매우 쉽습니다.

이 문서는 고득점받기 쉬운 꿀과목을 다룹니다.
이만큼 평점 올리기 좋은 과목도 없으니 꼭 5점 받아둡시다.
쉽다고 놀다가 참교육 당할 수도 있으니 적당히 해둡시다.

{$caption}

3.1. System


Biostatistics이란 과목은 Lecture, Seminar로 구성이 되어 있고 둘다 출석체크를 한다

Lecture 출석체크는 수업이 다 끝나고 난 후에 스크린에 이름을 랜덤으로 추첨해서 보여준다. 해당되는 사람은 앞에 가서 본인의 렉처카드를 보여줘야 출석체크가 인정이 된다.2019년부터 렉처카드를 사용하지 않는다. Student card나 학교학생증을 사용하시길.6 만약에 결석처리 되면 bonus 점수가 주어지지 않는다.7

Bonus: 보너스는 10점이다. Final 시험결과에 마지막으로 추가되는 점수이므로 굉장히 크다.

Seminar는 최대 2번까지 결석이 가능하다. 13주 차에 시험이 있기때문에 14주부터는 수업을 하지 않는다.

Biostatistics는 2학년 때 듣는 Physiology I의 Required Subject이다.8

Grade를 낮게 받았다고 낙심하지 말자. Credit은 고작 2인데다 Degree Qualifying Subject에도 포함되지 않는다.

3.2. Test


이 과목은 학기 중에 딱 한 번 시험을 본다. 2017년 기준으로 13주 차에 본다고 한다.
Biophysics와 같은 디팟이라 그런지 시험방식이 비슷하다. 마찬가지로 A와 B 파트가 있고 A 파트에서 일정 점수를 넘겨야 B 파트를 채점한다. 즉, 아무리 B 파트를 잘 본다해도 A 파트에서 떨어지면 fail이다.

A 파트는 minimal과 계산 문제로 이루어져 있다. 일정 점수를 넘겨야 pass인데, 계산 문제 하나당 배점이 어마무시해서 하나 틀려도 fail먹을 수도 있다. 계산 문제가 엄청 어렵진 않지만 실수할 수도 있으니 신중하게 풀자.
B 파트는 T/F, Relation&Analysis , Minimal, 응용문제로 이루어져 있다. 뒷 부분에 있는 응용문제는 점수배점이 크니 주의하자.

A파트를 제외한 B파트와 출석보너스를 합쳐 점수를 내어 Offered grade를 받는다. 55점 미만은 파이널로 가야하며 A와 B찬스는 같은 시험방식이나 C찬스에서는 오랄이다. 5점은 85점부터이다.

3.3. Tip


1) 미니멀은 미리미리. 바피와 다르게 내용이 두서없고 이해하기 힘들다. 미리 외워두자.
2) 튜터 세미나 문제들을 완전히 익히자.

이 문서가 도움이 됐습니까?

1명의 회원이 5의 별점을 주셨습니다.
따로 명시하지 않는 한에서 이 사이트의 모든 콘텐츠는 다음의 라이선스를 따릅니다: Creative Commons Attribution-ShareAlike 3.0 License